[정보] KEEP!T column: 두나무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루니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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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에서는 두나무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루니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루니버스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블록체인의 특성상 메인넷을 구성하고 자체 코인을 발행하는 것은 상당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하더라도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접점을 만들고 블록체인 플랫폼의 참여자를 만들어 나가는 것 또한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는 사실상 전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나무의 루니버스란 이처럼 개발의 진입장벽이 높은 블록체인 기술의 장벽을 낮추고 개발자라면 누구나 쉽게 Decentralized Application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플랫폼인 '루니버스' 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루니버스는 마치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처럼 클릭 몇번으로 네트워크 상에 자체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도와주며,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토큰을 발행하고 Dapp 을 올리는 등의 일련의 작업을 매우 쉽게 만들어주어 개발자들에게 인종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쉽고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줍니다.

루니버스 플랫폼을 통해서 개발자는 간편한 REST API를 통해 블록체인 상의 대부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기에 오직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하여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습니다. 즉, 루니버스를 이용하면 블록체인 개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컨소시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토큰을 발행, 운영할 수 있습니다.

루니버스 체인

루니버스 체인은 파트너들 모여 분산화된 네트워크 구성합니다. 각 개발사들은 루니버스를 통해 간편하게 자신의 체인을 만들고 루니버스 체인 내의 다른 체인들에 쉽게 deploy 및 transaction 발행할 수 있습니다.

루니버스 체인을 이해하기 전에 3가지 종류의 체인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루니버스 체인, 컨소시엄 블록체인, 프로턱트 체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먼저, 루니버스 체인은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루니버스의 블록체인 위에서 여러 개발사들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운영되며, 여러 블록체인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주어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이에서 통신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음은 컨소시엄 블록체인인데, 루니버스를 통해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은 루니버스 체인 위에 자신만의 별도의 컨소시엄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루니버스 체인은 이러한 여러개의 컨소시엄 블록체인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덕트 체인 이 있는데, 이러한 프로덕트 체인 위에서 실제적인 Dapp 과 Token이 운영되게 됩니다. 각 개발사들은 자신들의 컨소시엄 블록체인 위에 다수의 프로덕트 체인을 구축하여 운영하거나 혹은 루니버스 체인 위에 바로 자신만의 프로덕트 체인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루니버스에서 프로덕트 체인은 아이콘과 협력하여 만들어지고 있으며, 12월에 정식으로 루니버스 체인의 메인넷이 가동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루니버스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이오스 등 다른 대형 블록체인 네트워크 와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예정으로 루니버스 내의 블록체인을 다른 거대 메인넷과 손쉽게 연동할 수 있는 다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종합하자면, 루니버스는 일종의 sass 로 볼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추상화 시켜 개발자들이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하여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수 있게 해줍니다.

블록체인과 루니버스의 활용

현시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블록체인 인프라에 그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이더리움, 이오스 등 계속해서 새로운 블록체인 메인넷들이 출시되었으며, 해당 메인넷 위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운영되기 보다는 우수한 메인넷 자체를 개발하는 것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즉, 이제까지의 블록체인산업은 블록체인 인프라에 집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산업의 발전 행태를 볼 때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킬러앱의 출시가 블록체인 인프라의 발전방향을 결정짓는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때 인터넷 상의 전자 상거래 서비스 혹은 각종 게임의 발전이 인터넷 산업과 인프라의 발전을 가속화한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상용적인 서비스가 계속 생겨나야 블록체인 인프라도 그에 발맞추어 발전할 전망입니다.

블록체인에서의 게임 산업

루니버스는 블록체인의 여러 산업방면에서도 게임 산업 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산업의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활용처가 존재합니다.

게임의 블록체인화

  1. 인게임 재화 ⇒ fungible token
  2. 아이템 경재 ⇒ non fungible token
  3. 게임의 규칙 ⇒ smart contract

이미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게임들을 성공리에 운영되고 있는데, 게임회사 뿐 아니라 게임 스트리밍, 게임 마켓 등 다양한 게임 관련 산업분야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 사례

  • eos 기반의 한 방치형 rpg 게임
    인게임 상에서 재화를 획들할 수 있고 이를 게임 내에서 다시 소비하는 방식으로 토큰 이코노미가 만들어짐
  • 이더몬
    각 사이트를 10명의 유저가 호스트가 되어 공동 소유할 수 있고 일반 유저는 입장료를 내고 탐험하는 방식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으며, 입장료 중 90%는 호스트에게 돌아가고 나머지는 개발자에게 돌아가는 방식으로 운영
  • 게임 스킨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각종 게임 스킨을 만들고 이를 여러 게임에서 사용 가능 => 게임 스킨은 조단위 시장을 형성
  • 토너먼트 형 게임
    좋은 아이템을 구매해서 경기에서 승리하여 상금을 얻는다 => 게임을 통한 수익창출을 위한 기회 비용으로 아이템을 구매한다.

루니버스는 무엇을 해결하는가?

크립토 키티의 경우 메타마스크를 통해 로그인하면서 이탈되는 유저가 전체의 99%에 달할만큼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루니버스는 간편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손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메인넷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막대한 거래 비용을 게임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있으며, 루니버스는 0에 가까운 트랜잭션 fee를 지향하여 서비스를 만들고 있으며, 거래 비용을 줄여 게임에 진입장벽을 낮추어 줍니다.

또 무엇을 제공하나요?

기업 운영

  1. 투자자 네트워크 연계
  2. 올비트 상장 패스트 트랙
  3. 글로벌 마케팅
  4. 공동 PR 진행 및 지원

편리한 개발 프로세스

루니버스 이전의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프라이빗 체인 구축 및 디앱개발 및 웹3 작성 및 배포등 일련의 과정에 몇달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루니버스를 통한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30분 내에 체인을 만들고 토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체인 생성 및 토큰을 버튼 몇번으로 생성하고, 이를 rest api 를 호출함으로써 편리하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개발 프로세스

  1. 메인 체인 만들고 메인 토큰 발행
  2. 프로덕 체인 구축
  3. 메인 토큰과 매칭 되는 프로덕 토큰 발행
  4. 트랜잭션 정의
  5. REST api 를 call 함으로써 서비스 구현

가상화폐 지갑

비트베리와 협업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가상화폐 지갑을 제공합니다.

편리한 암호화폐 상장

Allbit Alliance Program ⇒ 루니버스를 이용하기 전의 플로우

  1. 토큰 경제 설계, 백서 검토
  2. 파운데이션 컨설팅
  3. 리갈 펀드 매칭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의 문제였던 과도한 리스팅 비용, 복잡한 절차, 리스팅 네트워킹, 리스팅 사후 관리(가격 방어, 거래량 확보) 를 해결해주고, 루니버스 이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여 탈중앙화 거래소인 올비트와 협력하여 간편하게 리스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올비트가 제공하는 머미넷, 비트 고수, cmt group, Dr. Node&mainblock 등을 통해 리스팅 후의 마케팅 까지 지원합니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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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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